SrTiO3:Pr,Al 적색 형광체에서 TEM을 이용한 2차상의 관찰

Observation of the Second Phases in a Red Phosphor :Pr,Al by using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저전압용 형광체로 주목받고 있는 SrTiO:Pr,Al 형광체를 고상반응법으로 제조하였다. 부활성체 Al이 23 mol% 첨가되었을 때 SrTiO:Pr 형광체는 최대 발광 강도를 보여주었다. 최대 발광 강도를 보인 형광체에 대해 제한시야회절상과 투과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SrTiO:Pr,Al 적색 형광체내 2차상 형성에 대한 연구를 행하였고 또한 에너지 분산 분광 분석을 행하여 SrTiO:Pr,Al 형광체내 주입된 부활성제 Al의 함량을 결정하였다. 제한시야회절상의 결과에 의하면 SrTiO:Pr,Al 적색 형광체내에 단사정 SrAlO, 삼사정 TiO, 육방정 SrAlO가 2차상으로 존재함을 보여 주었다. 에너지 분산 분광 분석 결과 부활성제 Al의 함량 중 일부는 SrTiO:Pr,Al 적색 형광체 격자에 고용되고 일부 Al은 SrAlO와 SrAlO의 2차상을 형성하는데 소모됨을 보여주었다.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