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H바이러스 분석 및 대책Analysis and Recovery of CIH Virus

본 논문은 악성 프로그램 중 피해가 큰 컴퓨터 바이러스에 대하여 정의 및 부작용 그리고 형태 변화에 대하여 고찰 한후 최근 아시아 지역에서 많은 피해를 준 CIH 바이러스에 대한 특 징 메모리와 파일 치료방법을 기술하고 피해 복구방법을 원도95/98 운영체제하에서 FAT32 파일 시스템 구조를 가지는 하드디스크를 복구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제로 상용의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한 복구 사례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