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HEMA)/Poly(AA) 친수/친수성 IPN막의 합성 및 투과증발특성

친수성분인 2-hydroxyethyl methacrylate(HEMA)와 acrylic acid(AA)를 사용하여 Tg와 친수도를 변화시키며 단계중합법으로 IPN막을 제조하였다. Tg와 친수도는 HEMA와 소수성분인 butyl acrylate(BA), methyl methacrylate(MMA)의 비를 조절하며 공중합시켜 변화시켰다. 제조한 막의 Tg는 DSC로 측정하였다. 물/에탄올 혼합액에 대한 투과증발실험을 하여 Tg와 친수도가 선택도와 투과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팽윤비와 투과율은 친수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했으나 Tg가 증가하면 선택도도 커졌다. 친수/친수IPN막을 제조하여 투과율을 높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