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이온계 폴리우레탄 에밀젼의 물성에 관한 연구

Poly(tetramethylene adipate) glycol과 trimellitic anhydride로 이루어진 폴리에스터 프리폴리머와 hexamethylene diisocyanate를 반응시켜 ㅡCOO-기를 가지는 음이온계 폴리우레탄 에멀젼을 합성하였다. 이온기의 함량, 1,4-butanediol함량, NCO/OH index의 변화가 폴리우레탄 에멀젼의 물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온기의 함량이 증가하면 글라스 전이온도는 상승하였으나 융점과 결정융해열에는 거의 영향이 없었다. 한편 결정성은 1,4-butanediol함량과 NCO/OH index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