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수성 폴리우레탄-소수성 폴리스티렌 IPN의 혈액 적합성에 관한 연구

친수성 폴리우레탄(PU)과 소수성 폴리스티렌(PS)으로 구성된 상호침투하는 고분자구조(IPN)를 동시중합방법에 의하여 합성하였다. 두성분의 조성비를 변화시킴에 의하여 친구성의 정도를 조절하였다. 이들의 표면 몰폴로지는 SEM으로 관찰하였고 표면의 젖음성은 접촉각측정에 의하여 구하였다. 혈액 적합성은 in vitro 혈소판 점착실험과 토끼를 이용한 ex vivo A-A shunt 실험을 행하여 평가하였다. 합성한 모든 IPN은 폴리우레탄 matrix에 폴리스티렌이 상(domain)을 이루는 친수성-소수성 미세 상분리 구조를 보였다. 혈소판 점착 실험결과 친수성-소수성 PU/PS IPN 표면에서 순수한 폴리우레탄 및 폴리스티렌 표면보다 혈소판의 점착 및 형태 변화가 현저하게 감소하였다. A-A shunt 실험에 의한 폐색(occlusion)시간은 IPN(PU 60wt%)이 100분으로 control로 사용한 폴리우레탄의 50분에 미하여 2배 정도 연장되는 향상된 항응혈성을 보였다. 따라서 친수성, 소수성 표면보다 우수한 혈액 적합성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