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폰화된 폴리에틸렌옥사이드가 그라프트된 폴리우렌탄/폴리스티렌 IPN의 혈액적합성에 관한 연구 (II) : 표면 특성 및 혈소판 점착 실험

친수성/소수성 미세상분리 구조를 갖는 PU/PS IPN은 혈액 적합성을 갖는다. 이러한 PU/PS IPN의 PU부분의 3급 아민 N-MDEA를 r-propane sultone과 반응시켜 4급화 하여 술폰 이온을 도입한 술폰화PU/PS IPN과 술폰화PEO-grafted PU/PS IPN을 합성하여 재료의 표면 특성과 혈액 적합성을 혈소판 점착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모든 PU/PS IPN은 친수성 PU연속상에 소수성 PS가 분산된 미세상분리 구조를 나타냈다. 술폰 이온과 친수성 PEO 사슬의 영향으로 술폰화PEO-grafted PU/PS IPN은 친수성이 상당히 증가하고 물과의 계면 에너지도 감소하였다. 또한 혈소판 점착 실험 결과 PU/PS IPN은 친수성/소수성 미세상분리 구조에 의해 혈소판의 활성화를 억제하여 혈소판의 변형과 응집이 감소하였고, 술폰화PEO-grafted PU/PS IPN은 친수성/소수성 미세상분리 구조, 음이온 술폰상기와 유동성 PEO 사슬의 상승작용에 의해 매우 향상된 혈액 적합성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