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포화 폴리에스테르의 반응사출성형(RIM) 공정에 관한 연구

불포화 폴리에스터 수지를 반응사출성형 공정을 통해 가공하고자 할 때 금형 안에서 생기는 여러가지 현상을 예측하기 위하여 간단한 모델을 세운 후 콤퓨터를 이용한 모사를 행하였다. 반응물질로 사용한 불포화 폴리에스터는 phthalic anhydride, propylene glycel과 fumaric acid를 1:2.16 : 1의 몰비로 합성한 물질이었고 methyl ethylketane peroxide를 개시제로 cobalt naphthenate를 촉진제로 사용하였다. 반응속도식은 단열반응기를 사용하여 구하였으며 실험적으로 전도함수를 구하여 콤퓨터모사에 사용하였다. 콤퓨터모사에서는 개시제 농도, 충전시간, 금형두께, 총괄 열전달 계수에 의한 영향을 알아 보았다. 또한 실험실적으로 아크릴 금형을 사용한 반응사출성형 장치를 만들어 콤퓨터모사 결과와 비교하여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