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MA입체 복합체의 형성과 그 막의 물성Formation of Stereocomplex of Tactic PMMA and its Membranological Properties

이소택틱 PMMA와 신디오택틱 PMMA를 각각 합성한 다음, 극성용매를 사용하여 입체복합체로 형성된 고분자막을 제조하였다. 입체복합체에서 나타나는 졸-겔의 상변화 현상을 열분석기로 측정하였으며 PMMA 입체규칙도, 이소택틱/신이오택틱의 조성비, 용액중 고분자의 농도 및 분자량에 따른 영향을 고찰하였다. 또한 겔화속도의 온도의존성을 측정하였으며 겔화속도식을 Avrami식의 형태로 표시하였다. 제조된 막의 투과특성을 투석실험과 한외여과실험을 통하여 구하였으며 원액의 겔에 존재하는 입체복합체가 막의 성질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