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된 객체지향 데이타 모형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변경관리 시스템A Software Evolution Control System based on an Extended Object - oriented Data Model

의사결정지원시스템, 통합생산시스템, 사무정보시스템 등의 복합 소프트웨어 시스템들은 그 특성과 의미가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많은, 다양한 종류의 개체 및 관계성을 포괄하고 있다. 이들 복합 시스템을 구성하는 단위모듈들을 통합 또는 분산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변경관리를 위한 효과적 수단의 마련이 필수적이다. 변경관리의 핵심은 개체간의 다양한 관계성의 의미를 여하히 정의하고 변경처리에 활용하는가에 달려 있다. 기존의 변경관리 시스템들은 대부분 (1) 제한된 숫자의 관계성만을 다루기 때문에 변경 처리 범위가 국부적이거나 (2) 관계성의 의미를 시스템 내부에 고착시키기 때문에 다양한 사용자 환경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갖는다. 본 논문은 확장된 객체지향 데이타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포괄성과 탄력성을 갖는 변경관리 시스템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개체간의 상호의존성에 함축된 의미들을 몇가지의 요소관계성들로 추상화함으로써 다양한 관계성들을 데이타모형 내에 경제적으로 정의하여 광범위한 변경처리가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요소관계성을 변경관리 시스템의 설계자/사용자가 직접 접근, 조작할 수 있는 메타스키마에 정의함으로써 다양한 사용자 요구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하였다. 소프트웨어공학 환경 하에서의 변경관리 문제에 실제 적용해 봄으로써 이러한 접근방법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