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응용 제품개발 환경하에서의 산업디자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dustrial Design in Computer Aided Product Development

최근 들어 디자인 문제가 고도로 복잡화되어 감에 따라 제품의 디자인도 제품개발이라는 이름으로 관련 학문들과 통합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협동 작업화 되어 가고 있다. 이와 아울러 이러한 협동작업과 통합화된 프로세스에 대한 컴퓨터의 응용 또한 본격적으로 진행중이다. 이에 본 논문은 최근 제품개발과 관련지어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컴퓨터 응용 현황을 분석해봄으로써 디자인 협동작업을 위한 기초적 틀을 마련하는 것을 그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우선 디자인 프로세스의 발달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디자인에 있어서 그 그룹 협동작업의 중요성을 밝힌 다음 제품개발에 있어서의 통합화 경향과 협동작업을 동시공학과 QFD의 경우를 들어 예시하였다. 이어서 제품개발의 통합화된 그룹 협동작업을 위한 컴퓨터 응용 연구 현황을 블랙보드 시스템과 제품의 형태창출 시스템을 통하여 파악한 후 디자인을 위한 컴퓨터 지원 협동작업을 기본적 연구 방향을 사례를 들어 나타내었다. 끝으로 금후 컴퓨터 지원 디자인 협동 작업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