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력하에서의 α-quartz와 α-quartz형 GeO2의 상전이에 관한 분자동력학시뮬레이션Molecular Dynamic Simulations of the Phase Transition of α-quartz and α-quartz-type GeO₂ under High Pressure

고압력하에서의 α-quartz와 α-quartz형 GeO₂의 상전이에 대해 공유결합성을 고려한 원자간 상호작용 모델을 이용하여 분자동력학 시뮬레이션을 하였다. 결정구조 및 격자상수의 압력의존성은 기존의 모델이나 실험치와 비교해 높은 정밀도의 재현성을 얻었다. 시뮬레이션에 의한 상전이는 α-quartz의 경우 약 24GPa의 압력에서, α-quartz형 GeO₂는 6~7GPa의 압력 범위에서 일으켰다. 상전이는 급격한 체적 감소를 동반하였으며, 배위수는 증가하여 4-6배위 혼합구조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