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 La)TiO3 세라믹스의 소결 거동 및 유전.초전 특성Sintering Behavior, Dielectric and Pyroelectric Properties of (Pb, La)TiO3 Ceramics

PbTiO₃의 낮은 소결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La이 함유된 (Pb, La)TiO₃ 세라믹의 소결 거동을 관찰하였다. La양이 증가할수록 소결성이 향상되었는데 이는 결정구조의 정방성비 c/a 감소에 기인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온도에 따른 유전상수와 초전계수 변화를 측정하였다. La양이 증가할수록 큐리 온도는 감소하고 상온에서의 유전상수는 증가하였다. 모든 조성에서 상용 초전 재료보다 다소 낮은 초전 성능지수값을 나타내었다. 결정립의 크기가 유전, 초전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도 조사하였다. 결정립 크기가 변함에 따라 최대 유전상수 및 초전계수값은 변하였으나 상온에서의 초전 성능 지수값은 거의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강유전상과 상유전상과의 상전이 온도에서의 분극 변화를 관찰한 결과 La양이 많을수록, 결정립 크기가 작아질수록 상전이 거동은 완화형으로 접근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