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섬유와 Epoxy Resin간의 계면결합력 증가를 위한 탄소섬유의 양극산화

The Anodic Oxidation of Carbon Fibers to Enhance Interfacial Adhesion between Carbon Fiber and Epoxy Resin

NaHCO3 수용액에서 PAN계 탄소섬유의 물리, 화학적 성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탄소섬유를 양극산화한 후 탄소섬유-epoxy 복합재료(CFRP)를 제조하기 위해서 prepreg를 감은 후 적층성형 함으로써 탄소섬유와 epoxy resin간의 계면결합력을 조사하였다. 실험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탄소섬유의 인장강도는 탄소섬유 표면의 defect가 제거되어 표면처리 되지 않은 섬유보다 11% 이상 증가하였다. 2) 양극산화 후 BET 표면적의 변화는 매우 작았다. 3) 표면처리한 탄소섬유의 FT-IR spectrum은 νOH, νCH, νC=O 그리고 νC-O이 각각 3450, 2923, 1720, 그리고 1400cm-1에서 나타났으며 이들의 peak intensity는 전류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였다. 4) 양극산화 후 복합재료의 ILSS(Interlaminar Shear Strength)값은 표면처리 되지 않은 값보다 약 60% 증가 하였는데 이는 양극산화를 하므로써 표면의 관능기가 증가함과 아울러 표면처리된 탄소섬유의 기계적 물성이 향상되었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