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k - C 급 고령토의 탄소 - 염화반응 ( 2 ) - 황 및 황화합물의 첨가가 반응에 미치는 영향Carbo - chlorination of Korean Kaolinic Clay of Pink - C Grade ( 2 ) - Effect of Addition of Elemental Sulfur and Sulfur compounds

황과 알칼리금속계(IA) 황화합물 특히 Na₂S₂O₃와 K₂S는 국내의 Pink-C급 고령토(약 1.9% Fe₂O₃함유)를 염화반응할 때 반응속도 및 전환율을 현저히 증가시키는 우수한 촉진효과를 나타내었다. 황과 Na₂S₂O₃를 첨가한 경우 950K에서 20분간 반응할 때 고령토에 포함된 Si, Al 그리고 Fe 성분은 유사한 전환율을 나타내었으며 고령토만의 탄소-염화반응에 비하여 각각 20±1.2%, 60±2.0% 그리고 79±1.5%의 증가를 보였고 K₂S를 첨가할 때에는 각각 27±1.5%, 68±1.8% 그리고 80±0.6%의 비율로 증가하였다. 본 실험에서 사용한 황 및 황화합물은 반응 온도가 높아질수록 Al 성분의 전환율은 Si 성분에 비하여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일정한 온도에서 반응 시간에 따르는 염화속도를 볼 때 반응 초기단계에서는 Al 성분의 염화속도는 Si 성분에 비하여 매우 크게 나타났으며 반응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Si 성분의 염화속도가 더 크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