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망을 기반으로 한 분산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서의 질의 최적화

Query Optimization in Distributed Database Systems Based on Local Area Networks

근거리망을 기반으로 한 분산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서의 질의 처리는 각 사이트에서 질의를 처리하는 지역적 처리와, 릴레이션이나 속성을 원거리 사이트로 전송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세미죠인 연산은 전송되는 릴레이션이나 속성을 원거리 사이트로 전송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세미죠인 연산은 전송되는 릴레이션의 크기를 축소시켜 질의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소시키는데 이용된다. 문헌상에 의하면 릴레이션 R₁의 죠인속성에 대한 릴레이션 R₂, R₃, …, R_n의 세미죠인은 R₁에 대한 R₂의 세미죠인, R₁에 대한 R₃의 세미죠인, …, 그리고 R₁에 대한 R_n의 세미죠인의 연속적인 순서로 수행된다. 본 논문에서는 죠인 속성들의 교집합을 이용하여 세미죠인을 처리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릴레이션을 전송하는 순서가 같을 때에 제안된 방법과 기존의 연속적인 세미죠인 방법의 전송 시간은 같다. 그러나 릴레이션의 크기가 죠인 속성의 크기보다 2배 이상 클 때에는 제안된 방법의 지역적 처리 시간이 기존의 방법의 지역적 처리 시간보다 작다. 죠인 속성의 선택율이 작을 때에는, 예를 들어 0.5이하 일 때, 기존의 방법이 제안된 방법보다 좋은 성능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세미죠인 방법을 이용하여 두 가지 종류의 질의 - 단순 질의와 일반 질의 - 에 대한 질의 최적화 알고리즘을 또한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