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형화된 중금속 슬러지의 해수에 의한 용출 특성LEACHING CHARACTERISTICS OF HEAVY METALS FROM SOLIDIFIED SLUDGE UNDER SEA WATER CONDITION

해수 환경에서 고형화된 물질의 용출 특성을 조사했다. 정적 용출 실험에서, 3종류의 해수 침출제, 산성수, 증류수를 사용하였다. 24시간의 추출 후 용출수의 최종 pH는 침출제와 고형화된 물질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침출제 내 수용성 금속의 농도는 용출수 pH와 금속 용해도의 영향을 받았다. 플라이 애시를 첨가한 결과, 용출수 pH는 감소하고 용출수 내 금속 농도는 증가했다. 60일간의 용출 역할 실험에서, 납과 크로뮴의 확산은 제한된 양상을 보인 반면, 카드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침출되었다. 60일간의 용출 후, 시료의 물리적 성질은 명백히 해수에 의한 부식 현상이 나타났고, 플라이 애시의 추가 생성이 용출을 증명하였다. 주사 전자 현미경(SEM)분석과 X선 회절 분석을 이용하여 고형화된 물질의 표면 변화에 대해 현미경 검사를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