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진동자를 이용한 고분자 누적막의 특성분석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polymer multi-layers by using quartz crystals

LB막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분자 LB막의 가교화를 시도하였다. AT-cut 수정진동자를 이용하여 LB누적막의 특성을 분석하여 보았다. 합성한 전개 고분자의 폴리 에테르기가 공기/물 계면에 누워 있는 상태로 존재하지만, 표면압을 가하면 하층액에 수화되어 잠기게 된다. 이와 같은 메카니즘은 하층액에 폴리 알릴 아민과 NaCl, $CaCl_{2}$ 등의 염을 녹여서 실험하여, 더욱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LB막의 특성을 AT-cut 수정진동자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