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량과 인지구조복잡성에 따른 의사결정성과에 관한 연구Information Overload and Cognitive Structure

정보과부하(information Overload)란 제공된 정보량의 수준과 의사결정성과의 수준간에 역U자의 관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실험자료는 정보과부하가 존재한다는 기존연구의 주장을 뒷받침하였다. 더 나아가 인지구조복잡성이라는 개인특성은 정보과부하에 하나의 moderating variable 역할을 함이 나타났다. 즉, 인지구조복잡성이 클수록 정보과부하의 발생확률은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