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연의 내마모성 증진을 위한 다층코팅

Multi-layer Coating for Improvement Anti-wear Property of Graphite

흑연의 추진기관 연소 조건에서의 내산화성 및 내마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SiC와 백금(Pt), 알루미나(Al₂O₃)를 차례로 증착시켜 최적조건을 구하였다. SiC층은 Pack cementation 방법을 사용하여 6시간 동안 30㎛의 두께로 형성하였다. 백금층은 스퍼터링법을 사용하여 증착하였고, 알루미나층은 반응성 스퍼터링법을 사용하여 증착하였다. 백금층과 알루미나층의 두께는 SiC층의 두께의 1/10 이하였다. 이 조건들을 이용하여 pack 코팅된 시편과 다층 코팅된 시편을 만들어 내마모 연소 시험을 하였다. 내마모 연소 시험 결과, SiC층의 마모율은 흑연의 마모율의 약 1/10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