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선택 상황에서 자아성향이 단기적인 즐거움 선택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elf-construal on choosing vices in the repeated choice con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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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를 통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자기통제를 필요로 하는 선택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어떠한 선택을 하며 개인의 자아성향과 자기통제를 위해 기울인 노력을 인지하는 정도가 이러한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살펴 보았다. 상호의존적 자아성향의 특성을 갖는 사람의 경우에는 기존의 Khan et al. (2006)의 연구에서처럼 자기통제를 한 경우에는 유혹적 제품을 선택하는 것에 대한 자격부여 효과가 발생하여 두 번째 선택 상황에서 유혹적 제품에 대한 선택 비율이 증가하였다. 이때, 이러한 자격부여 효과는 초기의 자기통제가 정당화 될 수 있는 경우에만 발생하였다. 즉, 자기통제를 했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적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인지하는 경우에는 자격을 얻는 것을 정당화하지 못하고, 따라서 후속 선택 상황에서 유혹적 제품의 선택 비율이 증가하지 않았다. 독립적 자아성향의 특성을 갖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자기 자신의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갖는다. 따라서 자기통제를 한 후에 유혹적 제품 또는 건전한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격부여 효과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상호의존적 자아성향을 갖는 사람의 경우, 자기통제를 잘 하는 것이 바람직한 행동으로 평가되므로, 기본적으로 독립적 자아성향을 갖는 사람에 비해 건전한 제품을 선택하는 비율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은 검증하지 못하였다.
Advisors
한민희researcherHahn, Min-Hi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0
Identifier
454808/325007  / 020083431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과, 2010.2, [ iv, 61 p. ]

Keywords

반복 선택 상황; 자격부여 효과; 자아성향; 자기통제; self-control; vice; virtue; licensing effect; self-construal

URI
http://hdl.handle.net/10203/5284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454808&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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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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