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는 현재 대중적인 인기와 영향력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많은 사회적, 비즈니스적 관심을 받고 있다. 2007년 말 현재 국내에서는 싸이월드로 대표되는 SNS의 열기가 잦아들고 있기는 하지만, 미국 등 다른 나라에서는 Facebook 및 MySpace 등으로 대표되는 서비스들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국 및 미국 내에서 이루어지는 SNS 서비스를 조망하기 위해, SNS의 역사와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현재 SNS에서 진행되는 비즈니스 유형을 SNS 시장을 둘러싼 시장 참여자들, 곧 SNS 사업자, 인터넷 사업자, 그리고 모바일 사업자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리고 또한, SNS를 활용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활용 가능한 비즈니스 유형을 사례를 통해 귀납적으로 도출하였다. 그 결과 독립형, 응용 프로그램형, 포럼형, 그리고 관계형 4가지로 구분되었다. 이들 유형들은 사용자의 참여와 기업의 참여 정도에 따라 그 특징들이 조금씩 다르며, 따라서, SNS에서 마케팅 등의 비즈니스 활동을 전개하고자 하는 기업은 그 활동의 목적 및 형태에 따라, 적합한 비즈니스 유형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