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동통신분야에서의 브랜드 애착에 대해 밝히는 것이다. 브랜드 애착이란 자신과 관련된 특정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인지적, 정서적 유대감의 강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고객과 브랜드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설명할 수 있으며 특별히 이동통신 분야에서 브랜드 애착은 가입자 유지 및 이탈율 관리를 위해서 브랜드 매니저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브랜드 애착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마지막으로 브랜드 애착에 따른 이동통신사와 휴대폰 브랜드를 선정하는데에 따른 의사결정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본 연구는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분류해보고 이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살펴보도록 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일부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밝혀냈으며, 소비자가 특정한 이동통신사와 휴대폰 브랜드에 브랜드 애착을 가지고 있을때 그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충성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만일 소비자가 휴대폰 브랜드보다 특정 이동통신사에 브랜드 애착도가 더 크다면 이동통신사를 우선적으로 선택함을 밝혀내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의 선택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브랜드 매니저는 브랜드 애착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그들의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강력한 브랜드 애착을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