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자의 신뢰도가 유통업자 상표와의 제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제품군의 기능적 가치(Utilitarian Value)와 감성적 가치(Hedonic Value) 비교The study of brand trust effect in alliance between private brand and national brand : Product class effects on brand alliance :The role of utilitarian value and hedonic value of product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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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자 상표 구매자의 인구통계학 또는 사회통계학적 특성과 유통업자 상표의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 유통업자 상표의 지각된 품질을 향상 시키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서 제조업자 상표와의 제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행해져 왔으나 본 연구는 유통업자 상표와 제조업자 상표의 제휴에 있어서 신뢰도의 효과를 실험하고자 하였다. 첫째, 제조업자와 유통업자의 신뢰도가 제조업자와 유통업자의 제휴 PB제품에 소비자 평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둘째, 제품군의 기능적 가치와 감성적 가치의 정도(Balance)에 따른 제조업자와 유통업자의 제휴 PB제품의 소비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조사 결과로서 제조업자 상표와의 제휴 이후 제휴 전보다 PB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때 제품군의 기능적 가치와 감성적 가치의 정도(Balance)가 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통업체들은 특히 제조업자의 신뢰도가 PB제품의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파트너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제품군별 차이를 감안하였을 때 브랜드 제휴의 효과를 더욱 크게 누릴 수 있을 것이다.
Advisors
한민희researcherHan, Min-hi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7328/325007  / 0200637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08.2, [ xiii, 154 p. ]

Keywords

Private Brand; National brand; Brand Trust; Brand Alliance; 유통업자 상표; 제조업자 상표;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제휴

URI
http://hdl.handle.net/10203/5270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7328&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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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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