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멕시컨 레스토랑 시장세분화에 대한 연구A study on market segmentation of mexican restaurants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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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의 외식산업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메뉴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여 퓨전(Fusion) 음식과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메뉴를 중심으로 새로운 모습의 레스토랑들이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최근에는 외국의 전통음식(Ethnic Food) 레스토랑들이 외국 각 나라의 전통음식을 직접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메뉴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다른 나라의 식문화를 국내에서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국전통음식점 중, 멕시컨 레스토랑 시장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고자 멕시컨 레스토랑 이용객과 비이용객 두 집단간 비교 분석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특성, 레스토랑 선택속성 및 인구통계적 특성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용객을 중심으로 멕시컨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특성과 레스토랑 선택속성으로 시장을 세분화한 후, 이를 통해 각 세분 시장의 특성을 명확히 규정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먼저 멕시컨 레스토랑 이용객과 비이용객을 비교하기 위해 T-test를 수행하였고, 시장 세분화를 위해 군집 분석과 판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외식산업 및 레스토랑 관련 기존의 연구를 통해 추출된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라이프스타일 특성을 변수로 하여 국내 멕시컨 레스토랑 시장을 미식가형, 보수적인 일반형, 가족중심적 경제형, 개인중심적 경험추구형의 총 4개의 시장으로 세분화하였다.
Advisors
한민희researcherHahn, Min-hi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7326/325007  / 02006368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2008.2, [ vi, 77 p. ]

Keywords

Mexican Restaurant; Market Segmentation; lifestyle; ethnic food; 멕시컨 레스토랑; 시장세분화; 라이프 스타일; 에스닉 푸드

URI
http://hdl.handle.net/10203/5269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732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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