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멕시컨 레스토랑 시장세분화에 대한 연구A study on market segmentation of mexican restaurants in korea

우리 나라의 외식산업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메뉴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여 퓨전(Fusion) 음식과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메뉴를 중심으로 새로운 모습의 레스토랑들이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최근에는 외국의 전통음식(Ethnic Food) 레스토랑들이 외국 각 나라의 전통음식을 직접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메뉴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다른 나라의 식문화를 국내에서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국전통음식점 중, 멕시컨 레스토랑 시장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고자 멕시컨 레스토랑 이용객과 비이용객 두 집단간 비교 분석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특성, 레스토랑 선택속성 및 인구통계적 특성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용객을 중심으로 멕시컨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특성과 레스토랑 선택속성으로 시장을 세분화한 후, 이를 통해 각 세분 시장의 특성을 명확히 규정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먼저 멕시컨 레스토랑 이용객과 비이용객을 비교하기 위해 T-test를 수행하였고, 시장 세분화를 위해 군집 분석과 판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외식산업 및 레스토랑 관련 기존의 연구를 통해 추출된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라이프스타일 특성을 변수로 하여 국내 멕시컨 레스토랑 시장을 미식가형, 보수적인 일반형, 가족중심적 경제형, 개인중심적 경험추구형의 총 4개의 시장으로 세분화하였다.

Keywords

Mexican Restaurant; Market Segmentation; lifestyle; ethnic food; 멕시컨 레스토랑; 시장세분화; 라이프 스타일; 에스닉 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