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시스템에 대한 통제구현 사례연구A case study on implementation of control on ERP system

본 ERP시스템의 통제구현사례연구는 ERP시스템의 도입에 따른 통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ERP시스템에 대해 실제 통제 구현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통제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 구현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그 해결책을 제시하여 많은 기업들이 ERP시스템을 도입 또는 운영하는 중에 통제를 구현함에 있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이를 위해 본문에서는 ERP시스템의 특징과 통제의 중요성, 각종 기관에서 제시한 ERP시스템에 대한 통제구현 가이드라인들을 조사하였으며, 또한 실제 ERP시스템에 통제절차를 구현한 사례에 대해 다루고 있다.

Keywords 전사적자원관리; 정보시스템통제; IT CONTROL; E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