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W 매출이 기초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An empirical study on the impact OF ELW sales on underlying assets

본 연구의 목적은 ELW 매출이 기초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이다. ELW시장은 도입초기부터 투자자들의 관심을 이끌면서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폭발적으로 성장을 해왔다. 코스피 거래대금의 10%를 넘어서는 규모로 성장을 하면서, ELW의 중요성이 부각이 되고 있다. ELW는 기초자산과 주식시장 사이의 실질적인 상호작용에 따른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초자산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초자산 시장과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다. ELW가 기초자산에 영향을 주는 가장 주요한 요인은 ELW의 매출이다. 매출의 발생과 함께 LP는 기초자산의 매입을 통해 헤지를 하게 되며, 만기 시 현금결제를 위해 보유하고 있던 기초자산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기초자산에 영향을 주게 된다. ELW 매출이 발생하여 상장폐지가 될 때, 기초자산에 영향을 주는 특성을 파악하여 기초자산에 주는 영향을 여러가지 관점에서 파악하는데 연구의 촛점을 둔다. 본 연구에서는 Antoniou and Holmes (1995) and Nam, Kyung Tae (2008)의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ELW 매출이 기초자산의 가격과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요약을 하면, ELW 매출은 기초자산의 수익률과는 음(-)의 관계를 나타내며, 중소형주 종목에서 ELW매출이 기초자산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보인다.

Keywords 매출; 영향; ELW; sales; 주식워런트증권; Imp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