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 질화에 관한 연구A study on ion nitriding

이온질화는 진공반응로에 1torr에서 10torr 까지의 질소가스 분위기에 피처리 시편을 음극 반응로 벽을 양극으로 하여 이상글로우 방전을 발생시켜 처리한다. 전장에 의해 이온화된 질소의 양이온이 전장에 의해 가속되어 음극인 피처리시편에 침투되어 피처리물 표면에 질화철을 이룬다. 질화철은 질화처리 온도인 400℃에서 600℃ 까지의 범위에서 불안정하기 때문에 질소의 함유물이 적은 질화철로 변하고 분리된 질소는 내부로 확산하게 된다. 이온질화에서 얻어지는 효과는 표면 경도의 증가, 내마모성의 증가 내피로성의 증가등이다. 이온질화의 장점은 타질화법에 비해 처리비용이 적게 들며, 무공해 열처리이며, 조작이 간단하다는 점이다. 이온질화시의 문제점인 아아크 방전의 방지는 입력전압의 파형을 구형파로 변화시켜 아아크 방전을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