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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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중홍 | - |
dc.contributor.advisor | Lee, Choong-Hong | - |
dc.contributor.author | 한영호 | - |
dc.contributor.author | Hahn, Young-Ho | - |
dc.date.accessioned | 2011-12-14T07:05:14Z | - |
dc.date.available | 2011-12-14T07:05:14Z | - |
dc.date.issued | 1977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203&flag=dissertation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4700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1977, [ [ii], 56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금속성형중의 표면마찰상태의 측정을 위하여, 서로 다른 5가지의 초기형상비를 가진, 완전풀림처리된 S25C Steel 링과 Al1100F Aluminium링을 사용하여 링압축시험을 단계적으로 행하였다. 실험은 실온에서, 무윤활 건조상태인때와 인산염피막 윤활처리를 한 두가지 윤활 상태에 대해 이루어졌는데, 각 변형단계에서 형상변화량과 하중을 측정하였다. 실험에서 얻은 결과는 Avitzur 의 이론해석결과와 matrix 방법에 의한 이론해석 결과와 비교되었고, 압축과정을 단계적으로 행하면서 각 단계마다 표면윤활상태를 새롭게 함으로써 압축의 전과정을 통하여 일정한 friction factor m 의 값을 얻었다. 실험결과와 이론계산치의 비교에서 표면마찰상태의 측정을 위해서는 종래의 표준링 6 : 3 : 2 의 형상보다는 높이의 비가 더작은 6 : 3 : 1 또는 6 : 3 : 0.5 인 링을 사용하는것이 더 유효함을 밝혔다. 실험에서 얻은 friction factor m 의 값은 무윤활 건조상태인때는 m = 0.3 ~ 0.4 정도, 인산염피막 윤활처리를 한 경우는 $m \simeq 0.1$ 정도로 나타났다. | kor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title | 마찰상태측정을 위한 ring 압축 시험의 실험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n experimental study on ring compression test for friction measurement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62203/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 - |
dc.identifier.uid | 000751127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이중홍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Lee, Choong-Ho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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