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제목 시작 프레스기계를 구성하는 부품의 공차부여에 관한 연구 2. 연구내용 시작 개발되는 25톤 프레스기계의 주요 기능 부분을 샤프트 - 램연결부분, 샤프트 구성부분 및 램구성 부분으로 나누고 이들을 구성하고 있는 각 부품의 공차를 가장 경제적이면서도 과학적인 부여방법을 이론적으로 해석하고 실제 제작된 부품을 측정하여 이론적 해석의 타당성을 조사했다. 3. 연구결과 및 성과 본 연구에서 이론 및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와 성과는 다음과 같다. 1. 현재 국내에서 부여하는 공차보다 통계학적인 방법에 의하여 공차를 부여하므로서 꼭 같은 정밀도를 얻는데 공차범위를 약 $1.5 \sim 2$ 배 이상 확대시킬 수 있다. 2. 기준면은 가능한한 누적공차가 적게 되도록 설정해야 한다는 뚜렷한 근거를 제시했다. 3. 대량생산의 경우에는 상당한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4. 틈새해석의 경우 가능한한 상대부품간의 공차를 같게 취하는게 좋다. 5. 부품의 분포상항이 정규분포된다는 가정하에서 각 구성부품의 누적공차 및 틈새에 관한 해석이 실제와 잘 일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