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에서 드라이브 시 충돌 조건에 따른 골프 공의 탄도 변화에 대한 실험적 측정Experimental correlation between impact conditions and golf ball tragec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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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에서 주요 목표 중 하나는 공을 목표로 보내는 것이다. 훅과 슬라이스 된 골프 샷은 골프 공을 페어웨이에서 벗어나게 하고, 목표에서 벗어나게 한다. 골프 공이 훅되거나 슬라이스 되는 것의 주요 메커니즘은 골프 공의 측면 회전이다. 골프 공이 목표로 날아가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측면 회전이 있어야 한다. 측면 회전은 골프 공과 골프 클럽의 빗각 충돌, 편심 충돌에 의해서 생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 카메라를 사용하여 충돌 조건에 따른 측면 회전량을 실험적으로 측정하였다. 충돌 조건과 공의 각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조건을 찾기 위해서 먼저 예비 실험을 실시하였다. 예비 실험에서 구한 실험 조건에서 본 실험을 수행 하였다. 실험에서 골프 클럽의 2축 속도, 클럽과 공의 충돌 위치, 공의 2축 속도와 3축 각속도를 측정하였다. 본 실험 결과에서 체택한 충돌 조건은 충돌 위치와 각 차이이다. 실험 결과로 부터 충돌 조건과 측면 회전의 상관 관계를 구하였다. 3번 아이언의 경우 각 차이와 측면 회전이 강한 상관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3번 우드의 경우 각 차이와 충돌 위치를 동시에 고려하면 강한 상관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우드의 기어 현상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상관 관계 실험식의 오차를 구하였다.
Advisors
이정주researcher윤용산researcherLee, Jung-JuresearcherYoon, Yong-Sa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6
Identifier
255291/325007  / 020043208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6.2, [ [v], 64 p. ]

Keywords

골프 공 충돌 측면 회전; Golf ball impact side spin

URI
http://hdl.handle.net/10203/4613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55291&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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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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