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용 격벽의 초정밀 제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ltra-precision fabrication of barrier rib for plasma display panel using a roll-forming process

PDP의 격벽은 화소를 정의하고, 인접 셀들과 전기· 광학적 혼색(cross-talk)을 방지하며, 형광체가 코팅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한다. 최근에 PDP의 구조적인 측면에서 고효율, 고화질화, 저가격화를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스트라이프(stripe) 형상을 가진 격벽을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닫힌 구조(closed-type)의 새로운 방전 셀을 개발하여 형광체의 도포면적을 넓히고, 방전공간을 크게 하여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롤 성형을 이용한 새로운 격벽제작 공정을 제안하였다. 공정변수의 영향력을 예측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롤의 압하량, 롤의 각속도, 롤의 크기 및 경로에 대한 공정변수의 영향력을 검토하였다. 또 실험을 통하여 롤의 압하량, 롤의 각속도, 롤의 경로에 대한 공정변수를 최적화한 후, 직사각형 구조(rectangle), SDR, HEXA와 같은 닫힌 구조의 셀을 제작하였다.

격벽;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 롤 성형? 측정; measurement; roll-fominglysis; Plasma display pan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