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변형 충격에 의한 텔레비전 마찰소음 저감에 관한 연구

Reduction of frictional impulse noise induced by thermomechanical deformations in TV sets

본 연구에서는 열변형에 기인하여 텔레비전에서 발생하는 마찰 충격 소음의 크기와 횟수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결과를 통해서 소음의 메커니즘은 텔레비전을 켜고 끌 때 온도변화와 함께 발생하는 열변형에 인한 접촉면에서의 stick-slip 현상임을 밝혔다. 그러한 결과를 토대로 마찰 충격 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였고, 실험을 수행하여 제시한 방법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결과로 부터 제시한 방법은 마찰 충격 소음의 발생횟수 뿐만 아니라 크기까지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열변형; 소음 저감; 텔레비전; 마찰 충격 소음; 마찰; stick-slip; TV sets; Frictional impulse noi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