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유한요소해석프로그램(ABAQUS)에서 복소탄성계수의 정하중 의존성 반영을 통한 점탄성 제진요소의 동강성계수 산출Analysis of viscoelastic material under small-amplitude vibration superimposed on static compression strain using commercial FEM code

고무로 대표되는 대부분의 재진 요소들이 대상물의 자중에 의한 압축변형 하에서 추가로 기계의 운전에 의한 동적인 미소변형을 한다. 이때 이 동적인 거동은 정적인 압축변형에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고, 이러한 정적인 압축변형의 영향을 고려한 고무의 거동에 대한 연구도 많이 행해져 왔다. 그러나 이는 각 연구에서 개발된 코드를 이용하지 않고는 정적 압축변형의 영향을 고려 해 줄 수 없는 실정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상용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적 압축변형의 영향을 고려한 고무재료의 거동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Keywords

겉보기 질량; 고무 입력 수준; 정적 변형; 상용유한요소해석프로그램; 점탄성재료; Viscoelastic material; appaent mass; input level; modeling; rubbert assessment; compression strain; ABA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