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grangian을 이용한 공작기계의 Layout 정.동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atic and dynamic evaluation of machine tools layout by lagrangian

공작기계의 제품개발 과정 중, Layout 설계 단계에서의 설계검증을 위해 기존에 사용되던 FEM 소프트웨어는 해석 시간이 상당히 요구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Lagrangian을 이용하여 Layout 설계 단계에서 여러 설계 변수들의 변화에 따른 결과 비교를 단 시간에 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3-D Lagrangian 모델을 이용하여 자중에 의한 정적 처짐과 방향 별 Loop 강성, 고유진동수와 고유모드, Dynamic compliance의 계산을 실시하여 ADAMS와 ANSYS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결과 검증을 실시해보았다.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선을 위해 기존의 설계 변수와 Lagrangian 수식에 사용되는 변수들을 정리하고 MATLAB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개선을 실시하였다.

공작기계; 라그랑지안; 개념 설계; Layout design; Machine Tools; Lagrang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