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트레프츠 평면요소의 응력회복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stress recovery of plane hybrid trefftz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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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는, 하이브리드 트레프츠 요소의 응력특성이 연구된다. 하이브리드 트레프츠 요소는 혼합법 요소로 내부 변위장은 지배방정식을 우선적으로 만족하게 되며 요소간연속조건은 독립적인 경계 변위장을 사용해 만족하게 된다. 그러나 두 개의 독립적인 변위장은 매우 틀리고 실제론 어떤 관계를 가지므로 응력분포에 곤란함을 가져온다. 이 연구에서는 요소 내 응력장, 그리고 평면 하이브리드 트레프츠 요소의 최적응력점이 수치실험을 통해 연구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하이브리드 트레프츠 요소의 성질을 이용한 효과적인 응력회복 방법이 논의된다. 앞에서 발견된 최적응력점을 SPR에 이용한다. 하이브리드 트레프츠 요소에 적절한 근사다항식 차수를 실험한다. SPR의 수치 불안정을 고쳤다. 또한 오직 조각내 절점변위만을 이용하는 변위조각회복법(PRD)이 또다른 회복방법으로 제안되었다. 2개의 응력회복 방법에 대해 몇 개의 예제가 실험되었고 그 정확성과 효율성이 비교되었다.
Advisors
이병채researcherLee, Byung-Chai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08558/325007  / 020013602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9.2, [ iv, 85 p. ]

Keywords

FEM; finite element method; stress recovery; SPR; hybrid trefftz; 유한요소법; 응력회복; 상위조각회복법; 하이브리드 트레프츠; FEM; finite element method; stress recovery; SPR; hybrid trefftz; 유한요소법; 응력회복; 상위조각회복법; 하이브리드 트레프츠

URI
http://hdl.handle.net/10203/4572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8558&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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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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