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강성 최소화를 위한 점탄성 진동 절연요소의 형상설계Design of shape of visco-elastic vibration isolators for minimum rotational stiff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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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탄성 재료는 높은 비용효율을 가지는 장점 때문에 기계구조물에서 발생하는 진동 절연을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점탄성 진동 절연요소의 형상설계는 대부분 경험적, 직관적 혹은 시행착오적인 방법에 의존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진동 절연요소의 사용조건 변화에 따른 형상변경 및 새로운 형상설계에 어려움이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공학프로그램인 MATLAB과 ABAQUS의 연동을 통해 구현되는 위상 및 형상최적화 방법을 이용하여 점탄성 진동 절연요소의 형상을 효과적으로 설계 한다. 본 연구에서 절연요소의 형상설계 과정은 크게 두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위상최적화 방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설계문제를 만족하는 초기형상을 설계한다. 이 때 밀도 제한조건을 설정하여 절연요소 유한요소 모델에서 밀도가 가지는 물리적인 의미를 고려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초기 형상정보를 바탕으로 설계변수 및 설계영역을 정의하고, 경계 이동법을 적용하여 절연요소의 형상을 구체화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점탄성 진동 절연요소의 형상설계 과정을 자동차에 장착되는 엔진 마운트와 컴프레서 마운트의 설계에 적용하였으며, 설계 된 절연요소의 성능 관점에서 형상설계의 효용에 대하여 논한다.
Advisors
김광준researcherKim, Kwang-Jo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08531/325007  / 020073316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9.2, [ vii, 70 p. ]

Keywords

Vibration isolator; Shape design; Topology optimization; Boundary movement method; 진동절연요소; 형상설계; 위상최적화; 경계이동법; Vibration isolator; Shape design; Topology optimization; Boundary movement method; 진동절연요소; 형상설계; 위상최적화; 경계이동법

URI
http://hdl.handle.net/10203/4569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853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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