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파 선택적 투과막을 이용한 스텔스 레이돔 설계에 관한 연구

Design of stealth radomes using frequency selective surfaces

항공기, 전함, 미사일 등과 같은 무기체계에 스텔스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무기체계의 동체에 입사된 전자기파를 흡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레이돔에 입사된 전자기파를 선택적으로 투과/반사 시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레이돔에 관한 스텔스 기술을 연구하였다. 레이돔 (Radome)은 레이더 (Radar)와 돔 (Dome)의 합성어로서 레이더의 안테나를 열, 습기 및 기계적인 충격과 같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레이더에 대한 스텔스 기술은 상대 레이더로부터 송신된 전자기파를 레이돔의 표면에서 전자기파의 진행방향으로 반사시켜 상대 레이더로 되돌아가는 전자기파를 최소화하고, 레이돔 내부의 안테나에서 송수신하는 전자기파에 대하여 투과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레이돔에 입사되는 전자기파를 특정 대역에 대해서만 투과시킬 수 있는 주파수 선택 기능을 레이돔에 적용하여야 하며, 기존의 레이돔에 FSS (Frequency selective surface)의 주파수 선택적 투과 기능을 적용한, FSS와 유전체를 적층한 하이브리드 레이돔 개념의 도입이 필요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E-glass/Epoxy 복합재료 사이에 FSS를 적층한 형태의 Type 1 레이돔과 E-glass/epoxy 복합재료, PVC 폼, FSS의 샌드위치 구조의 Type 2 레이돔의 설개 공정을 개발하였다.

레이돔; 스텔스; 전자기파 선택적 투과막; Frequency Selective Surface; Radome; St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