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실내공간의 열적 쾌적성Thermal comfort in automo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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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자동차를 이용하는 인구도 증가하고 또한 사람들이 차량을 이용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 생산자 모두 차량의 열적 쾌적성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연비 효율의 극대화와 함께 열적 쾌적성의 극대화라는 두가지 목표를 향해 차량 공조시스템의 연구가 진행중이다. 자동차 실내공간의 열적 쾌적성에 관한 수치적 연구는 실험적인 연구에 비해 비용이나 시간적인 면에서 효율적이므로 더욱 더 중요시 되고 있다. 자동차 실내에서의 열적 쾌적성은 공기의 속도, 온도, 주위 표면의 온도, 습도, 태양복사량, 신진대사량, 옷을 입은 상태등 여러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온도를 제외한 다른 요소들이 좁은 범위 내에서 일정하다면 실내 공간의 평균온도는 중요한 요소이다. 차량의 다른 요소들이 빨리 일정하게 되므로 차량의 실내 평균온도가 쾌적한 온도의 영역으로 빨리 접근하는 것은 곧 열적 쾌적성에 빨리 근접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차원 모델의 평균온도를 변환식에 의해 구한 결과를 통해 3차원 모델의 평균온도를 계산을 수행하였다. 그 변환식의 변수는 실내 공간의 초기 온도와 차량 크기이다. 초기온도는 30℃에서 60℃ 범위이고 차량크기 변화는 기본 모델을 1로 하였을 때 1에서 1.3까지 수행하였다. 검증에서는 범위 밖의 경우에 대해서도 확인을 하였다.
Advisors
김문언researcherKim, Moon-Uh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6
Identifier
255327/325007  / 020043661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6.2, [ viii, 64 p. ]

Keywords

열적 쾌적성; Thermal comfort

URI
http://hdl.handle.net/10203/4549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55327&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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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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