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운동감 생성을 위한 운동 효과 라이브러리의 적용Application of motion effect library for gaming realism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85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순흥-
dc.contributor.advisorHan, Soon-Hung-
dc.contributor.author홍정모-
dc.contributor.authorHong, Jeong-Mo-
dc.date.accessioned2011-12-14T06:38:34Z-
dc.date.available2011-12-14T06:38:34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73892&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4531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2.2, [ iv, 67 p. ]-
dc.description.abstract전기식 구동기를 사용하는 저가형 운동판 개발과 게임을 위한 3차원 시각화 기술의 발달 등으로 시뮬레이터형 게임이 그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현존하는 시뮬레이터형 게임들은 그 대부분이 PC용이나 비디오 게임기 용으로 개발된 비행 시뮬레이션, 자동차 레이싱 게임 등에 군사, 훈련용으로 개발된 시뮬레이터 기술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제작되고 있다.그러나, 시뮬레이터 기술은 현존하는 탑승물의 주행감을 모사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게임에서 필요로 하는 운동감을 생성해 내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다.본 연구에서는 인터랙티브한 운동감을 생성해 낼 수 있는 ‘워쉬아웃 알고리즘’과 더불어 극적인 운동감을 미리 정의하여 생성해내는 ‘라이드 필름’ 방식을 혼합하여, 게임 효과 구현에 적합한 운동감 생성 구조를 제시하였다. 이때 사용되는 피격 진동, 포격 진동 등의 단위 운동 효과를 파라메트릭한 라이브러리로 제작하여 범용성을 높였으며, 개발된 운동감 생성 루틴을 게임 프로그래머가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의 구조를 제시하였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게임-
dc.subject운동감-
dc.subject시뮬레이터형 게임-
dc.subject가상현실-
dc.subjectVirtual Reality-
dc.subjectGame-
dc.subjectMotion Effect-
dc.subjectGame Simulator-
dc.title게임 운동감 생성을 위한 운동 효과 라이브러리의 적용-
dc.title.alternativeApplication of motion effect library for gaming realism-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173892/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
dc.identifier.uid020003598-
dc.contributor.localauthor홍정모-
dc.contributor.localauthorHong, Jeong-Mo-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