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_4/O_2$ 대향류 확산화염에서 $CO_2$ 첨가의 영향에 대한 수치적 해석

A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 of $CO_2$ addi-tion to $CH_4/O_2$ counterflow diffusion flame

본 연구에서는 SMOOKE code와 상세반응기구, Transport properties를 사용해서 메탄/산소의 대향류 화염에서의 이산화탄소에 따른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메탄/산소/질소에 대한 연구 결과는 계산적, 실험적으로 많은데 반해서 메탄/산소/이산화탄소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산화탄소의 첨가에 의한 영향은 크게 두 가지로 보고 있다. 첫째는 희석에 의한 열역학적인 효과와 둘째는 화학반응의 효과이다. 이 두 가지의 영향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서 이산화탄소와 열역학, 전달 물성치가 같은 가상의 물질 X를 사용해서 구분하였다. 또한 복사 열손실을 고려하여 각 스트레인에 따른 온도와 화학종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화학반응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서 일산화탄소와 이산화탄소가 동시에 포함된 반응식에 대한 Senstivity를 알아보았다.

이산화탄소; 대향류; 복사; radiation; co2; counterf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