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L(Minimum Description Length)원리와 모델기반 운동추정법을 이용한 다중운동추정Multiple motion estimation using minimum description length and model-based motion estimation

영상 내에서 물체의 운동(motion)은 그 물체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정지해 있을 때는 잘 구분되지 않던 물체들도 그 물체가 움직이게 되면 보이는 경우가 많다. 물체의 운동과 그 운동에 상응하는 영역을 파악하는 것은 동적 영상으로부터 정보를 추출해 내는 중요한 과정으로, 컴퓨터 비젼 분야에서도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영상 내에 존재하는 물체들이 각각 다른 운동을 하고 있을 때 각각의 물체의 운동과 그 물체가 차지하는 영역을 찾을 수 있다면 영상내의 정보를 이해하는데 쓰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다. 다중운동의 수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사용자가 임의로 문턱치를 지정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으로 MDL원리를 이용하는 방법이 최근에 제안되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적절한 모델의 선택을 위해서는 계산량이 너무 많은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턱치를 지정하지 않는 MDL원리의 장점을 이용하면서, MDL원리의 단점인 계산 시간을 줄이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제안하고 제안된 방법에 의한 결과를 MDL원리에 의한 방법과 비교하였다.

Keywords

Minimum description length; 모델기반 운동추정; MDL원리; Model-based Motion Estimation; Multiple motion estimation; 다중운동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