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보정 카메라에서 3차원형상 복원방법을 기반으로 한 플라스틱 성형물의 3차원 모델링3 Dimensional modeling of plastic model based on 3 dimensional reconstruction method with uncalibrated camera

보정 도구나 특별한 장치 없이 비보정 카메라를 사용하여 플라스틱 성형물의 3차원 복원을 수행한다. 이 경우 상업적인 디지탈 카메라를 사용, 영상의 대응점만을 이용한다. 한 물체에 대한 두 장의 영상은 에피폴라 기하학으로 기술될 수있으며 이는 3x3행렬인 기반 행렬로 표현 가능하다. 이 행렬을 이용, 투영 공간 상에서 3 차원 복원을 행하며 이 때 형상의 대표적인 실제 좌표를 안다면 유클리디안 공간 상에서의 3차원 복원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플라스틱 성형물에의 산업적 적용을 검토하기위하여 플라스틱 성형물의 설계상 일반 공차와 복원 된 형상의 공차를 비교해본다. 제안된 시스템은 플라스틱 성형물의 일반 공차 범위 내 이었으며, 따라서,플라스틱 디자인에 적용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았다. 완전한 3 차원 모델을 얻기위하여 상용 3차원 모델링 페키지인 3D STUDIO MAX에서 두장의 영상에서 얻어진 각각의 데이타를 합성한다.

Keywords

비보정 카메라; 3차원 복원; Uncalibrated camera; Fundamental matrix; 3 dimensional reconstruction; 기반 행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