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의 유압회로 해석 및 하강주행의 안정성연구Hydraulic circuit analysis of an EXCAVATOR and stability study in a declining attitude

본 논문은 EXCAVATOR (DH07-3)의 유압회로해석 및 하강주행할때 발생될 수 있는 Hunting 현상에 관하여 고찰하고 하강주행의 안정성을 규명한 것이다. 유압회로의 해석에서는 각 작업과정에 따른 Flow-Diagram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이 해석결과를 토대로 유압회로설계의 기본방향을 제시 하였다. 하강주행의 안정성고찰에서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브레이크 밸브를 중심으로 해석하였으며, 유도된 식을 사용한 Computer Simulation을 통하여 각 Parameter가 하강주행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브레이크 밸브에서 주행모터에 이르는 기름용적의 감소 및 Chamber orifice 직경을 크게함으로써 hunting motion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알아내었다. 축소된 규모의 실험을 행하였으며, 결과는 해석과 거의 일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