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차원 직교격자 생성을 위한 octree 생성과 cell 절단 알고리듬Octree generation and cell clipping algorithm for three dimensional cartesian grid generation

CFD 분석을 위한 격자 생성 방식으로서 직교 격자 방식은 표면과 셀이 맞닿지 않는 “non-body-fitted” 방식으로, 복잡한 형상에 대한 격자 생성을 자동화 할 수 있고, 대부분의 공간을 단순한 직교하는 육면체의 셀로 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셀과 형상 간의 교차 여부 판단에 따른 기존의 직교 격자 생성방법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인접한 셀 간의 절단 알고리듬 적용에 중복 계산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옥트리 생성을 빠르게 하고 절단 알고리듬 적용시 인접 셀 간의 중복 계산을 없애기 위해, 단면 커브를 사용한 옥트리 생성과 표면 boundary cell 절단 알고리듬을 소개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3단계로 나누어진다. 먼저, 인풋 삼각망으로부터 각 축을 따라 단면을 최대 분할 레벨 간격으로 생성한고, 삼각망과의 교차에 의해 단면 커브를 계산한다. 이 때 얻어진 단면 커브를 이용하여 옥트리를 생성하게 되는데, 이차원 Scan-Converting line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boundary cell을 지나는 단면 커브를 따라가며 단면 커브와 만나는 셀을 최대 분할 레벨로 분할한다. 마지막 단계의 셀 절단과정에서 얻어지는 절단 다각형은 셀에서 찾아진 단면 커브의 꼭지점을 파라미터화 하여 계산된다. 제안하는 방법으로 실험을 수행한 결과는 옥트리 생성과 clipping이 적절히 수행되었음을 보여주며, 각각의 시간 측정 결과로부터 Cut-Cell의 개수와 시간은 선형적인 관계인 관계 임을 확인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복잡한 삼각망 형상에 대해 격자 생성을 충분히 자동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CFD; Octree Generation; Clipping Algorithm; Cartesian Grid; 전산유체역학; 옥트리 생성; 절단 알고리듬; 직교 격자; CFD; Octree Generation; Clipping Algorithm; Cartesian Grid; 전산유체역학; 옥트리 생성; 절단 알고리듬; 직교 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