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요소를 도입한 식물 로봇 디자인Design of growth element implemented plant robot system

사용자와 로봇 간의 인터랙션에 관계된 대부분의 연구는 즉각적인 인지에 의한 즉각적인 반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즉각적인 인터랙션 만으로는 제품에 대한 신기함이 감소함에 따라 흥미가 급격히 떨어지는 신기효과를 극복하기 어렵다. 이러한 신기효과를 극복하고, 사람과 로봇간의 사회적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장기적인 인터랙션의 구현이 필수적이다. 여러 연구들에서는 학습등의 내적인 변화를 기반으로 장기적인 인터랙션을 구현하고 있다. 하지만 물리적인 변화 역시 중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성장하며 물리적으로 변화하는 생물과 사용자간의 인터랙션에 대해 탐구하여 식물 성장 로봇의 디자인 요소를 제안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포커스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와 컨텍스츄얼 인콰이어리(Contextual Inquiry)를 통해 (성장을 통한) 물리적인 변화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성장의 요소들을 로봇 디자인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탐구하여 성장 로봇 디자인의 요구사항을 추출하였다. 가능한 로봇 기술을 검토하여 추출된 요구사항을 실제적인 개발이 가능한 디자인 요소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성장로봇의 개념을 제안하고, 성장을 통해 물리적으로 변화하는 제품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여 성장로봇을 실제로 개발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졌으며, 이를 통해 로봇과 사람간의 새로운 인터랙션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Keywords

growing robot; user centered methodology; longterm interaction; social relationship; 성장로봇; 사용자중심 방법론; 장기간 인터랙션; 사회적 관계; growing robot; user centered methodology; longterm interaction; social relationship; 성장로봇; 사용자중심 방법론; 장기간 인터랙션; 사회적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