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정보로서의 소비자 니즈체계 구축과 활용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nsumer needs structure for design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79
  • Download : 0
소비자의 니즈를 제품에 반영하는 제품디자인에서 니즈의 파악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사회가 물질적으로 풍요로와지면서 생활의 여유가 생긴 소비자의 니즈는 더욱 복잡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니즈를 파악하여 디자인에 적용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특히 현재 디자인분야에서 정의하는 니즈개념의 모호함과 니즈파악 및 적용에 대한 체계적 틀의 부재는 니즈파악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위한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형성되는 니즈를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는 니즈체계적 접근과 이를 제품디자인에서 효과적인 정보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통합적인 소비자니즈 정보구조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니즈체계의 구조는 니즈의 일반적 특성, 본질적 니즈, 이러한 니즈에 의해 형성되며 제품이 제공하는 혜택 및 효용의 판단과 관계하는 제품가치적 니즈, 제품가치가 제품에 구체적 특성으로 표현되는 제품속성이나 제품요소의 제품구조적 니즈로 구성된다. 둘째, 개발된 니즈체계를 제품디자인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소비자 조사내용과 니즈체계의 관계, 디자인 프로세스상에서의 니즈체계의 역할을 분석하였으며, 이 내용을 토대로 하여 조직적이고 통합적인 디자인 정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가시화된 소비자니즈 정보구조를 구축하였다. 소비자니즈 정보구조는 가시성 확장가능성 관계성 체계적 전개성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디자이너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worksheet를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Advisors
김명석researcherKim, Myung-S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1998
Identifier
133517/325007 / 000963183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1998.2, [ v, 132 p. ]

Keywords

니즈체계; Consumer needs; 소비자니즈; Needs structure

URI
http://hdl.handle.net/10203/4023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3351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