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체적 인터페이스 시스템에 관한 연구 : 텐저블즈를 중심의 모델링 언어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tangible interface system : with emphasis on the modeling language for tangibles

그동안 간과되어 왔던 인간의 지각능력과 감각능력을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에서 도입하고자, 편재적 컴퓨팅, 증강현실등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HCI의 새로운 비젼은 실체적 인터페이스로 보다 구체화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개발안 TUI 시스템 모델링 언어(TML)은 TUI의 특성을 고려한 TUI 시스템을 디자인하기 위한 것으로 텐저블즈의 물리적 특성과 제어장치로서의 역할,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등을 고려하기 위한 방법으로 각각의 특성을 정의하고 액션과 리액션을 분리하여 디자인할 수 있는 프레임웍이 된다. 또한 TML은 객체간의 병렬적인 정보 흐름을 보여준다.

Keywords

텐저블즈; 모델링 언어; Tangible Interface; Tangibles; 실체적 인터페이스; Modeling Langu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