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디자인 서비스의 가치 산정에 관한 연구 ; : 디자인 전문회사의 디자인료 산정 기준을 중심으로A study of a basis for industrial design service valuation : focused on methods for setting design fees of design consultancies

Harvard Business School의 Robert H. Hayes는 “과거의 경쟁력은 가격이었다면 현재의 경쟁은 품질이며 미래의 경쟁은 디자인이다.”라고 하였다. 우리나라도 2008년 제 4차 디자인산업발전 종합계획에서 정부가 2012년까지 향후 5년간 디자인산업에 2천589억 원을 투입, 2006년 기준 6조 8천억 원이었던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 규모를 2배 늘린 14조 4천억 수준으로 키워 ‘창의적인 디자인 강국’을 구현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하였다. 이렇듯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한 국가와 대중의 인식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투자와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디자인 산업의 규모와 디자인 전문 인력 수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디자인 산업 전반의 급격한 발전 가운데 디자인 관련 법규나 제도 등의 발전은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디자인 비용의 산정 방법 역시 그 중 하나로 중요성에 비해 관련 연구나 법규 마련이 부족한 상황이다. 디자인 비용 산정은 디자인 전문회사가 기업에게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 반드시 거치는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산업디자인 업계에는 아직까지 비용 산정에 대한 공용의 도구나 가이드라인이 정립되어있지 않으며 이러한 상황은 산업디자인업계 전반에 걸쳐 여러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산업디자인 전문회사는 각 회사의 기준에 의한 디자인 비용 산정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비용 산정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각 전문회사에 의해 산정된 디자인 비용은 그 구성 요소와 지출 내역 등에 대해 불충분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적절한 디자인 비용 청구에 어려움을 주게 된다. 동시에 일관성 없는 비용 청구는 디자인을 의뢰하는 기업에게 혼란을 줄 뿐 아니라 지불하는 비용에 대한 구체적 사용 내역과 용도를 파악하지 못함으로써 산정방법에 대한 신뢰도 저하를 불러온다. 2007년 기준 현재 디자인 전문회사는 전국에 2300여 개가 있지만 평균 전문인력을 3.3명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의 93.1%가 연 매출액 10억 원 미만으로 그 규모가 매우 영세하다. 또한 평균 근속연수 4.1년으로 그 기간 역시 경험이나 연구를 통해 각 전문회사만의 체계적인 비용 산정 기준을 정립하기에는 그 인력과 시간에 한계가 있다. 디자인산업의 대다수를 이루고 있는 이와 같은 중소 디자인업체를 위해서는 디자인 비용산정에 대한 적극적 연구를 통한 공동의 산정 도구 개발 및 배포가 필요하다. 디자인산업 전체와 디자인 전문회사, 의뢰 기업 모두의 이익을 위해서는 합리적인 비용 산정 방법을 통하여 기업과 디자인 전문회사 양측이 수용, 만족할 수 있는 비용 산정하고 양질의 디자인 서비스 제공하여 신뢰 있는 관계를 쌓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산업디자인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한 공동의 합리적 비용 산정도구 마련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는 디자인 전문회사의 의견뿐만 아니라 의뢰 기업의 의견을 동시에 반영, 종합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산정 도구를 설계하여야 한다.

Keywords

Design Consultancy; Design Service Valuation; Design Fee; 디자인서비스 평가; 디자인 전문회사; 디자인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