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스크린 프로젝션 시스템의 전시 및 공연에서의 활용Exploration of spherical screen projection for exhibits and performances

구형스크린 프로젝션 시스템은 곡면 스크린에 다수의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영상을 왜곡 없이 투사하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 전시자가 전시과 공연에서 이 구형스크린 프로젝션 시스템을 이용하여 쉽게 설치 및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여주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작업이 필요한데, 이전 캘리브레이션 방법은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작업하지 않아 프로젝터 투영의 정확성이 많이 떨어진다. 또한, 캘리브레이션 작업이 어려운 작업이기 때문에, 일반 전시자, 공연자가 사용하지 못한다. 더불어 항상 변화하는 전시 및 공연의 상황과 부족한 설치시간도 캘리브레이션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캘리브레이션을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하기 위하여, 자동 프로젝션 캘리브레이션(Automatic Projection Calibration) 기술과 인텔리전트 프로젝션 캘리브레이션(Intelligent Projection Calibration)기술을 개발하여 시험 평가하였다. 이 두 기술개발을 통하여 프로젝터와 구형스크린과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전 시스템보다 더 정확한 캘리브레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 전문가의 손길을 덜 필요하게 되고, 캘리브레이션에 투자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시스템의 설치시간과 과정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게 되었다.

Keywords

구형스크린 프로젝션; 프로젝션 기반의 증강현실; Projection based Augmented Reality; Spherical Screen Proj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