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TV와 기존 TV 시청에서 시청자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시청만족도와의 상관관계 연구The correlation analysis of social interaction and gratification during group watching of interactive and non-interactive televis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63
  • Download : 0
인터랙티브 텔레비전은 네트워크 장치와 TV가 결합하여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미디어이다. 상호작용이 중심이 되는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들이 활발히 제공되고 있지만, 실시간 채팅이 이루어지는 인터랙티브 TV 시청에서 시청자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태다.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TV 시청 시 시청 만족도를 정량화 하고 시청 만족도와 상관관계가 높은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요소를 추출했다. 70명의 피험자들이 친구와 기존의 TV 혹은 인터랙티브 TV 시청하도록 실험을 디자인했다. 인터랙티브 TV는 기존 TV 시청과 달리 시청자들이 면대면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가 매개된 문자 채팅을 통해 이를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피험자들은 시청 후 자극, 소일거리, 동반자, 휴식, 정보, 사회적 상호작용, 개인간의 의사 소통, 오락, 도피 등의 9가지 시청 만족에 대해 설문을 했다. 그리고 피험자들이 시청하는 동한 보이는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들은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했다. 그리고 녹화한 피험자들의 행동은 훈련 받은 여섯 명의 관찰자들에 의해 59가지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들로 나누어 5점 척도 아래 정량화 되었다. 실험 결과, 기존 TV 보다 인터랙티브 TV 시청에서 9가지 만족도 중 오락, 도피 개인간의 의사소통 부분의 시청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시청자간에 면대면으로 의사소통을 했을 때보다 컴퓨터를 매개로 한 의사소통에서 높은 시청 만족도를 보이는 영역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실험을 통해서 인터랙티브 TV 시청 시 9가지 만족도 중 7가지 영역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비언어적인 행동들도 추출했다.
Advisors
김탁환researcherKim, Tak-hwanresearcher정재승researcherJeong, Jae-se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6142/325007  / 020063963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08.2, [ v, 100 p. ]

Keywords

social interaction; gratification; CMC; interactive television; behavior observation; 사회적 상호작용; 시청만족도; 컴퓨터가 매개된 커뮤티케이션; 인터랙티브 텔레비전; 행동 관찰; social interaction; gratification; CMC; interactive television; behavior observation; 사회적 상호작용; 시청만족도; 컴퓨터가 매개된 커뮤티케이션; 인터랙티브 텔레비전; 행동 관찰

URI
http://hdl.handle.net/10203/3506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614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